치아교정 시작과 함께 악궁확장장치를 사용하고있어요.
스크류 식립이 아닌..탈착식으로 ..보통 성인들은 식립으로 하던데 왜 이걸 추천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..이유가 있을까요?
그리구 1주일에 한번 한바퀴 돌리라고 하셨는데 다른분들 후기를 보니 하루에 한바퀴 혹은 두바퀴씩 하시더라구요..지금 자의로 1주일에 3바퀴정도 돌리고있긴한데.. 윗쪽은 괜찮은데 아래쪽은 돌려서 다시 넣을때마다 너무 아파요...그래도 남들보다 덜 돌리고있는건가요?
추가로 위아래 한바퀴씩 돌리라고 하셨는데 2대1 비율정도로 돌리면 무슨 안좋은 영향이 있을까요?
고난고통님,
명절 연휴로 답신이 좀 늦었네요.
말씀하신대로 성인에서는 확장을 할때 주로 스크류를 사용합니다.
일단 확장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 턱뼈를 확장하는것과 치아만 확장하는 것입니다. 성장판이 닫히는 나이까지는 어떤 장치를 이용하더라도 턱뼈, 특히 위턱 확장을 목표로 합니다. 아래턱은 쉽게 말해서 통뼈이기 때문에 확장이 잘 되지 않습니다.
성인에게서 확장을 한다는 것은 대부분 위 아래 치아들이 입천장이나 혀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에 많이 합니다. 성인에게서도 스크류를 이용한다면 위 턱뼈 성장도 어는 정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. 안정성의 단면에서 본다면 치아만을 확장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고 재발의 확률이 높습니다.
또한 성인에게서는 확장할 때 상당히 천천히 해야만 합니다.
고난고통님처럼 너무 과다한 힘을주거나 빠르게 진행 할 경우는 추후에 재발 위험성이 많을뿐 아니라 잇몸이 눌려서 아플 수가 있습니다. 물론 치아도 아플 수 있고요.
결론으로, 제가 생각하기에는 치료해주시는 원장님이 주문한 속도로 확장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.
과속의 결과는 사고이거나 벌칙금 티켓입니다!